#06. ACADollRefine 리뷰


안녕하세요, 아카베리에용!*


그동안 너무 신나게 개발하느라 시간이 슝슝~ 지나가는줄도 모르고 개발을 ㅠㅠ..!!


마무리단계를 저는 '뚜껑덮기' 라고 칭하고 '얼른 덮자!' 하고 덮는중인데, 결국 기어이 하고싶었던 기능들은 기어이 기어이 기어이...




1인개발의 장점이자 단점이 '만들고싶은대로 만든다'인데,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자면,


제 뇌속에서는 SGA아카데미에서 배웠을때부터 '혼자서 게임프로젝트를 진행한다'에 대한 정의가 내려져 있었을거에요.


SGA 서울게임아카데미 포폴 중( 앨리스 스트라이커 -에이스- )



▲ 엔딩에 등장하는 SGA 지도쌤 리스트



1인 게임개발은 중요한 코어로직 부분을 제외하고도 게임의 완성에 필요한 모든것을 포함하게되는데,


프로그래머 기준으로 보자면 대표적인 예로 UI와 리소스가 될 거에요.


프로그래머라면 '리소스를 어디서 구해야하죵!?' + 'UI는 어떻게 구성하는건가요? 걍 잘된거 따라하는거 아닌가용?' 라는 빅 물음표를 만들게 되니까요.


에셋스토어가 발달되서 유니티에서 바로 불러와 적용 가능하게 된 시점에서 많은부분 해소가 되었지만, 여전히 문제는


1인개발 = '만들고싶은대로 만든다'


라는 문제가 있어요.



저는 '제가 만들고싶은대로' 만들기를 원해요!



주변에서 잘된거 가져와라. 이거랑 저거 개구리다. 등등 조언을 해주었지만 저는 제가 할수 있는 모든것을 해보려 했지요.


그래서 이 티스토리에는 상당수의 테크니컬씬(이라고 하나요? 데모씬)까지만 구현된 프로젝트들이 우글오글우글오글 =3



결국 욜심히 욜심히 만들어서 대장장이소녀를 만들게 되었어요.


프로젝트명 ACADollRefine로 시작한 이 게임은 '클리커 + 방치형' 을 모토로 시작한 게임이구요.



만들다보니 정말 욕심이 너무많이 났지만 그동안 갈고닦은 발노하우를 되짚어서 '아 덮자 덮엉!><' 하며 뚜껑닫기를 무한시전.


예전에는 모토가 '올해안에 어플 내야지' 였는데,


그게 차츰 '1달내로'


'1주일내로'


'내일까지'


라고 줄여도 말과 의도만 줄일뿐 이게 '런칭 가능한 정도의 사양' 이 되려면 항상 '앞으로 1달더 필요' 의 상태가 되었지만 결과적으로는 신나게 뚜껑덮는 상황이 연출이 되어,


시스템이 계속 추가됨에도 불구하고 추가되는 시스템의 사이즈가 '내일까지'가 되는 좋은 방향성이 되어 돌아왔어요.


예를들면 최근의 '출석이벤트' + '접속시간이벤트'를 넣자! 라고 했는데, 실제 걸린 시간은 1일이었구요.


출석이벤트때문에 웹시간 가져오는 스크립트를 미리 아카베리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상태에서, 그것을 이용해서 시간별로 보상받기 시스템을 만들어낸 것이죠!




그래서 들어볼까요?

일일 접속시간이벤트 개발기록을 한번 써볼께요.


제일먼저 할일은 '아 이거 해야겠다' 하고 이슈를 구닥에 등록해요.

1.1947. 23타임이벤트출석 / 접속시간 이벤트

( 회색은 이미 완료된 이슈 )


그리고 제작에 들어가는거죠!



▲ 1일 소요된 '데일리보너스 시스템'


시스템은 간단해요.


1시간 접속하면 10개의 보석을,

2시간 접속하면 20개의 보석을 ( 1시간보너스 합 총 30개 획득 ) 획득하는 시스템이에요.

총 5시간접속 150개 획득하겠지요?


모든 게임에 있는 시스템이고 딱히 어려울것 없어보이는 시스템이지만 막상 만들려다보면 UI부터 시작해서 이것저것 잡탕이 산처럼 몰려오지요.


이 시스템을 추가하면서 제 모토인 '먼저 그래픽적인 부분을 만족해보자'로, UI창을 만들고, 게이지를 만듭니당.


▲ 시간별로 얻을 수 있는 표시계


네, 프로그래밍으로 말하자면 '하드코딩' 이에요.


이제 이 이벤트를 멈추거나, 조정하려한다면 반드시 신나게 UI를 만져야하는 상황이 우글오글 몰려오겠지요 (...!!)


괜찮아요, 1인개발이니까!


현업이라고 해도 항상 아래처럼 간지나게


SetEventJewelOnTime( 60, 10 );

SetEventJewelOnTime( 120, 20 );

...


※ 핑크색은 XML에서 가져오는 데이터


아무것도 안건드리고 코드에서 이렇게만 추가하면 자동으로 UI부터 쇼쇼쇽 뾰롱 하고 만들어지고 있다고 볼수는 없으니까요+_+!*


밸런스는 항상 엑셀데이터를 보며 짜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눈에 보기 편하고 쉽게 수식때려서 맞는지 볼 수 있어요!


▲ 프로젝트 스프레드시트상의 데이터. 총 150개의 쥬얼획득. 세번째줄은 게이지 설계를 위한 %율을 표기


위처럼 데이터를 갖고있으면 나~~~중에 봤을때 밸런스데이터를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밸런스를 왜 이렇게 짰는지 볼때 편하니 여러분들도 꼭꼭 기입해두세요.




이 아이 출처요?



미키 ( http://blog.naver.com/silverlightw/140195964554 )



'미키'로 저장되어있는 '활력소를 줄게요!' 하는 캐릭터에요.


2013년 8월에 태어난 파랑머리 미키는 이미 '미키'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던 아이가 있었기에 '미키2'가 맞아요.




▲ 미키 ( http://blog.naver.com/silverlightw/140130000491 )


얘가 원조미키 ( 라고는 해도 제목이 미끼아아 ㅠㅠ 라고(..) )


2011년 5월생이에요.


이때그림이 좀 더 어른느낌이었던 감이.. ( 지금봐도 비율이 좋아서 과거에 더 잘그렸던거같은 느낌 )




어쨌든 사골곰탕 우려먹기로 무려 4년전 일러스트를 곱게 고와봅니다.


옆에 대사창은 로케일을 사용해요.


TryDailyBonus 오늘도 보너스 모두 수거할때까지! 힘내요! 대장장이소녀씨!♥ Hi BlacksmithGirl! Lets get Jewel On Time EVENT!♥ 鍛冶屋さん! 今日もオンタイムボナス 全部もらいましょう♥
DoneDailyBonus 고생하셨어요~! 오늘의 보석을 모두 수령했답니다! 내일다시 만나요^^♥ Thank you so much! See you tommorow♥ お疲れ様です! 今日の分全部取りました! また明日ね♥
DailyInfo ※ 매일 새벽 6시에 초기화되어요! ※ Renew Everyday AM06:00 (Korea Time)! 毎日午前6時に再挑戦できます


위같이 세개의 로케일이 사용되구요, 영어는 발글리쉬(..)니 이해를 해주세요. 1인개발이라 그 1인개발하는 닝겐의 실력이 반영되는거지요 ㅠㅠ.


괜찮아요, 일본어는 JLPT 2급의 위력을 유감없이 ( 2급주제에 자랑질ㄴ )


그리하여, 위의 로케일은 해당 언어에 맞게 데일리보너스때 미키2의 말풍선에 보여지게 되지요. ( 미키2는 삼개국어 능통녀 )




▲ Arial 공짜폰트


그냥 폰트만 넣자니 심심해보일수 있어서 글로우 느낌이 나는(안어울리지만..)걸 하나 추가해보았어요.




요렇게 위의 일러와 대사부분이 완료되었고, 보상수령로직은 아래와 같아요.


▲ 데일리보너스 수령전 ( 2시간 )


데일리보너스는 위처럼 합산되어 원터치로 30개를 수령할 수 있도록 설계했어요.


그리고, 수령을 완료하게되면 아래처럼




▲ 데일리보너스 수령후 ( 2시간 )


2시간부분까지 진한색으로 덮고, 버튼은 사라지는 형태가 되지요><!*


5시간 놔두고 원클릭 수거도 가능하고, 그냥 놔두고 꺼도 재접속시 누적접속시간 유지해서 계속 진행되지요~



위 창을 띄우려면 메인화면의 왼쪽에 있는 작은 아이콘을 눌러야하는데요,


<- 비록 구석탱이에 작은 아이콘으로 보이긴 하지만요~


위 상태에서 수령 가능한 상태가 되면 퀘스트에서 표시하던 느낌표 표시 ( ! ) 를 옆에 같이 띄워주어요!




그리고 갱신타이밍 관련해서는 매시간 업데이트할 수 없기때문에, 코루틴으로 1분단위로 돌면서 데이터를 갱신하고,


bool값을 만들어 저 창이 열려있는 상태일때 이거나, 아이콘을 터치해서 창을 띄웠을때 1회 갱신하는 형태로 코드를 구성해요!〃


그리고 데이터보존을 위해 ( 일일이벤트만 터치후 종료하는 유저 ) 보상수령시 저장은 필수지요!




이런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지요!*


이제 디자인만 조금 더 하고 출시하도록 하겠사옵니다+_+★




< 등장하는 아이들 소개 >


메인 퀘스트녀 <루미네 나츄> ( http://blog.naver.com/silverlightw/220646032448 )



서브퀘녀 <쥬미> ( http://blog.naver.com/silverlightw/140208419707 )


▲ 서브퀘녀 <라벨리아 미모> ( http://blog.naver.com/silverlightw/140148082535 )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얘 본명은 미모*닐 이에요~


반응형

+ Recent posts